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설사에 좋은 음식들 이것으로 고생했다면

by 픽셀러브 2024. 9.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직접 겪었던 설사 경험과 그때 도움이 되었던 음식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갑작스러운 설사로 고생한 적이 있을 거예요. 저도 얼마 전, 여행 중에 음식이 맞지 않아 설사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어떻게 대처했고, 어떤 음식들이 제 상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지 공유해드릴게요.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좋은 음식

갑작스러운 설사로 인한 고생

지난 여름, 친구들과 함께 동남아로 여행을 갔어요. 현지 음식을 맛보는 것을 좋아해서 거리 음식부터 로컬 식당까지 다양한 음식을 즐겼죠. 그런데 어느 날 아침부터 배가 살살 아프기 시작하더니 설사가 나기 시작하는 거예요.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증상이 점점 심해져서 여행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설사원인 7가지와 급성장염과 차이

설사와 급성 장염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 설사는 묽은 변의 배출을, 급성 장염은 장의 염증 상태를 나타냅니다. 특히 설사에 대해 발생 원인과 급성 장염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techtales.tistory.com

 

설사에 좋은 음식 찾기 시작

현지 약국에서 약을 사서 먹어봤지만, 완전히 증상이 사라지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현지인에게 설사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물어봤죠. 그들은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는 음식들을 추천해주었어요. 그때부터 제가 직접 섭취해보고 효과를 느꼈던 음식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바나나

첫 번째로 손이 간 것은 바나나였어요. 바나나는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고, 껍질을 벗겨 먹기만 하면 되니 간편하잖아요. 바나나에는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의 운동을 조절해준다고 하더라고요. 실제로 바나나를 하나 먹고 나니 속이 조금은 편안해지는 느낌이었어요. 또한 바나나는 칼륨 함량이 높아 설사로 손실된 전해질을 보충하는 데도 도움이 되었어요.

 

환절기 감기 예방법 이것만 알면 된다

환절기가 찾아오면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감기에 걸리기 쉬운 시기가 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할수록 신체가 적응하기 어려워져 건강 관리가 필수입니다. 1. 손

tripletsplayground.tistory.com

 

2. 쌀죽

현지 식당에서 쌀죽을 주문해 먹었어요. 쌀죽은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았어요. 따뜻한 쌀죽을 한 숟가락씩 먹으면서 몸이 조금씩 안정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아무런 양념이나 기름을 넣지 않은 맑은 쌀죽이 가장 좋았어요. 쌀에 있는 탄수화물이 에너지를 공급해주면서도 위를 자극하지 않으니 설사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되었어요.

3. 구운 빵 (토스트)

아침 식사로 호텔에서 제공하는 구운 빵을 선택했어요. 버터나 잼을 바르지 않고 그냥 먹었는데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었어요. 구운 빵은 위장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라 설사 중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었답니다. 특히 바삭한 식감이어서 입맛이 없을 때도 먹기 좋았어요.

4. 사과 소스

처음에는 생사과를 먹으려고 했는데, 현지인이 익힌 사과가 더 좋다고 추천해주었어요. 그래서 슈퍼마켓에서 사과 소스를 구입했죠. 사과를 익히면 소화에 도움이 되는 펙틴이 더 활성화되어 설사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실제로 사과 소스를 조금씩 먹으니 장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꼈어요. 단, 당분이 많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5. 삶은 감자

간식으로 삶은 감자를 먹었어요. 감자는 소화가 쉽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에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었어요. 감자를 삶아서 소금만 약간 뿌려 먹으니 담백하고 맛있더라고요. 기름지지 않게 조리하는 것이 포인트예요.

6. 플레인 요구르트

유제품은 설사 중에 피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플레인 요구르트는 예외였어요.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어 소화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작은 컵으로 하나씩 먹었어요. 다만, 락토스 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7. 삶은 닭고기

단백질 보충을 위해 삶은 닭고기를 선택했어요. 기름기 없이 담백하게 삶은 닭가슴살은 소화도 잘되고 영양 보충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양념을 하지 않고 먹었지만, 오히려 담백해서 먹기 편했어요. 닭고기를 먹고 나니 기운이 조금씩 돌아오는 느낌이었답니다.

8. 전해질 음료

설사로 인해 몸에서 수분과 전해질이 많이 빠져나가서 그런지 어지럼증이 느껴졌어요. 그래서 약국에서 전해질 음료를 구입해 마셨어요. 스포츠 음료도 괜찮지만, 당분 함량이 낮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ORS(경구 수액 보충) 제품이 가장 효과적이었어요. 작은 포션으로 나누어져 있어 물에 타서 마시면 되니 간편했어요.

피해야 할 음식들

제가 경험하면서 느낀 것은 설사 중에는 피해야 할 음식들도 있다는 거예요.

  • 기름진 음식: 튀김이나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소화에 부담을 줘서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 생야채와 과일: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은 장을 자극할 수 있으니 익혀서 먹는 것이 좋아요.
  • 카페인과 알코올: 이뇨 작용이 있어 탈수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 유제품: 락토스 불내증이 없더라도 설사 중에는 유제품이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휴식과 회복

음식 조절과 함께 충분한 휴식도 중요했어요. 몸이 허약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활동하면 회복이 더뎌지니까요. 여행 일정도 조정하면서 호텔에서 충분히 쉬었어요. 또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여 몸의 긴장을 풀어주었어요.

의사의 도움 받기

제가 먹은 음식들로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설사는 단순한 소화 불량일 수도 있지만, 장염이나 세균 감염 등의 원인일 수 있으니까요. 저는 다행히도 상태가 나아져 병원에 갈 필요는 없었지만, 여러분은 증상이 심하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마무리하며

설사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적절한 음식 섭취와 휴식을 통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어요. 제가 경험한 음식들이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신호를 잘 듣고, 무리하지 않으면서 회복에 전념하는 거예요. 다음에 여행을 갈 때는 음식 선택에 조금 더 신중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계기였답니다.

여러분도 설사로 고생하실 때는 위에 소개한 음식들을 참고해보세요. 빠른 회복을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